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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회가치경영이다『기업의 미래를 여는 사회가치경영』
클라우드나인│ 15,000원

저 자
김재구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배종태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문계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이상명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박노윤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경묵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성상현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이정현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최종인  국립한밭대학교 경상대학 교수

 

“ 왜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해야 하는가? ”
  이 책은 그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이제 기업은 경제적 가치창출만으로는 존속하기 어려워졌다. 기업을 경영하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수 없다는 이분법적 생각을 버리고 혁신을 내재화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가야 한다.

『기업의 미래를 여는 사회가치경영』은 경영학계 대표 학자 9인이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은 무엇인지,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인사조직관리 원칙과 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담고 있다.

지금 왜 사회적 가치를 논하는가?
1장에서는 한국기업이 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화두를 던지고, 사회가치경영의 의의와 역사를 검토하면서 사회적 가치 이해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그리고 사회가치경영을 실천할 때 한국기업들이 선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정리한다.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
2장에서는 기업이 추구해야 할 혁신과 조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한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 여러 영역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이어 사회적 가치가 어떤 성과를 내는지 규명하고,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구체적 유형들을 제시한다. 이는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 중에서 어디까지를 사회적 가치로 볼 것인가 하는 범위의 문제와 연결된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의 측정 원칙과 방법 그리고 측정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사회적 가치창출과 기업가정신
3장에서는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공동체 등에서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에 주목하며, 사회적 공익을 실현하면서도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려는 기업가정신을 재평가한다.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중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논의와 연구들을 소개하고, 사회적 가치 추구가 단지 사업 생존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공성의 확대라는 측면에서 기업 경영의 핵심에 접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4장에서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구매자의 숨은 요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블루오션 시프트를 소개한다.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존재의 유지를 위한 선결적 조건으로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혁신이라는 기본적인 전략의 관점에 더하여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명제가 왜 경영전략의 핵심 화두로 떠오르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사업 혁신의 과정과 방법론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한다. 사회적 가치창출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고객’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블루오션 방법론을 활용해 ‘非고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조직능력
5장에서는 사회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조직능력에 대해서 살펴본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능력은 여러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흡수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새로운 가치의 창출은 대부분 조직 내외에 존재하는 기존 지식의 재구성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 지식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사회적 가치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나아가 사회적 가치창출에 필요한 흡수능력 구축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특히 사회적 파트너십을 통한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조직운영 
6장에서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직운영방식을 제시한다.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은 어찌 보면 상충될 수도 있는 목표를 함께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자 하는 양면성 전략과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양면성 전략에 대한 연구결과를 원용한다. 또한 경제적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던 조직이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으로 바뀌는 것은 엄청난 변화이기 때문에 변화관리에 대한 연구결과를 원용한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모순 경영(paradox management)을 펼치기 위한 양면성(ambidexterity) 전략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의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맥락적·구조적 양면성 등 실제 조직운영 방안을 살펴본다. 나아가 평가, 보상시스템 구축, 조직문화 창달 방안도 제시한다.

사회적 가치창출과 실천을 위한 인사관리
7장에서는 사람의 다양성을 고려하는 기업경영과 인사관리가 이뤄질 때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할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다양성은 인간의 특성이므로 그 자체만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내재하고 있으며, 사회의 존속을 위해 꼭 필요하다. 따라서 인간이 사회를 이루어 살아갈 때에는 서로 다른 차이를 있는 그대로 존중해야 한다. 여기서는 기업 경영과 인사관리 차원에서 다양성이란 무엇인지, 다양성이 도구적 가치를 넘어 어떠한 가치를 갖는지 살펴본다. 다양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인사관리, 즉 다양성관리의 실천방안에 대해서도 다룬다.  

달라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주목하라 
8장에서는 민간기업의 사회적 가치창출과 확산을 위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변화에 주목한다. 공기업은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연의 목적을 지니며, 이러한 공공성은 그 자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 그런데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적 가치창출이 국정과제로 강조되면서,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운영 및 평가 체계가 개편되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공기관’을 목표로 변화된 경영평가 방식은 민간기업의 사회적 가치창출과 확산 프로세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대학의 역할
9장에서는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살펴본다. 여기서는 대학 고유의 역할인 전통적인 교육, 연구, 산학협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가적 대학을 강조한다. 대학이 사회가치경영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가적 대학으로 변모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알아보고,  대학교수와 학생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한국에서 선도적으로 사회 혁신가들을 양성하고 있는 대학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사회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방법론을 제안한다.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10장에서는 앞 장들을 요약하면서, 사회가치경영에 대한 다양한 시각, 방법, 대안을 소개하고, 이론적 기반과 실천 방안들을 정리한다. 
끝으로 기업에서의 사회가치창출과 확산을 위한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 기업의 실천 전략을 제안한다. 

한국인사조직학회가 기획한 이 책의 부제는 ‘K-매니지먼트 4.0’이다. 이 학회는 한국 기업의 진로를 제시하기 위해 2012년에 ‘K-매니지먼트 1.0’을 펴낸 이후 ‘2.0’ ‘3.0’판을 계속 발행해 왔다. 이번에 선보인 ‘4.0’판은 그동안 한국기업 경영을 지배해왔던 경제적 가치 중심의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사회가치경영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오윤주 기자  koala@s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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