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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
2018년 11월 9일 제5차 고용정책심의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3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18년~’22년)을 발표했다. 정부는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 이후 2차례의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1차: ’07~’11, 2차: ’12~’17)을 수립해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해 왔다. 이번 호 특별부록에서는 「제3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을 요약·정리한다.

1. 다양한 사회적기업 진입 촉진

1) 사회적기업 저변 확대를 위한 법·제도 개선

(1) 사회적기업 정의 개편
□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소셜벤처 등 혁신적 기업들을 사회적기업으로 포괄하는 방향으로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 개정
(현행) ‘①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②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개편) ‘③ 혁신적 방식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등’ 정의 추가

(2) 등록제 도입 추진
□ 사회적기업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기 위해 인증제에서 등록제로 개편 추진(’18. 下~)
□ 단기적으로 현행 인증 요건 완화해 등록제 연착륙 지원(’18. 下~)
○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이 목적인 경우 최소 고용 인원과 근로 시간 기준 완화
現 5명 고용, 주 20시간 근무 → 3명 고용, 주 15시간 이상 근무
○ 소셜벤처 등의 진입 촉진을 위해 새로운 서비스 분야 명시(사회적기업 육성법 시행령 개정)
* 도시재생, 친환경, 공정무역 등 조직의 주된 목적이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업 분야에 대한 지원 규정 신설
○ 잠재력 높은 사회적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우 사업 실적 없는 계획 단계에서도 지정 가능하도록 개선
□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 추구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별도의 법인격 신설 검토
cf. 영국의 CIC(Community Interest Company)
유한 책임회사의 형태로, 구성원들에게 자산 분배 금지하는 ‘자산처분제한(asset lock)’ 및 연차보고서 작성 의무 적용, ‘CIC 감독관실’은 CIC의 법령준수여부 감독 및 관련 지침 발행

(3) 정부 지원 효과성 제고
□ 인증제도 개선에 맞춰 사회적기업의 특성 및 필요에 따라 정부지원 이루어지도록 지원체계 개편(’18. 下~)

□ 부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회적기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제도 개선
□ 중앙부처 간 정례적 협의체인 ‘사회적기업 정책협의회’ 신설해, 사회적기업 지원 정책 공유(차관급)
* ‘사회적경제 기본법’ 통과 시 사회적경제위원회의 분과위원회 설치 등 검토 


2) 사업 주기에 따른 창업 지원 강화

□ 全 단계별 창업 지원 강화
○ 창업 前: 도시재생, 사회서비스 등 분야별 창업입문과정 신규 추가, 「소셜벤처 경연대회」 지원 강화
* 사회적경제 선도대학(’19. 3개소 지정) 內 사회적경제 학부 개설 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무 과정 중심 커리큘럼 운영
○ 창업 초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확대, 사무 공간 등 물적 인프라 확충
* 지원팀수: ’18년 675팀 → ’19년 1,000팀
* 지원기간: 기존 1년 → 평가 및 기업 수요 등 고려해 최대 2년으로 연장
○ 창업 後: 매년 이력 조사 실시해 성장 현황 및 지원 수요 등 파악
→ 필요한 지원 연계 및 컨설팅 제공
→ 예비·인증 사회적기업으로의 진입 촉진

□ 사회적기업 재도전 지원(’19. 시범사업, 100팀)
○ 창업 실패 기업: 「사회적기업 ReStart」 신설 추진
* (1단계) 실패원인분석, 재사업 아이템 평가 
→ (2단계) 기술·시장조사 등 통해 사업화, 마케팅 비용 등 지원(평균 3천만 원)
○ 경영 악화 기업: 「사회적기업 경영혁신 프로젝트」 신설 추진
* 악화원인 분석, 자금 조달 지원, 마케팅 지원, 역량강화 멘토링 등 통해 경영 개선 유도하거나 
적합한 유형 변경 통한 재창엽 연계 등 지원
○ 공공기관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이 진출 가능한 업종 개발,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사회적기업 확대 지원
□ 해외진출형, 기술기반형, 신재생에너지 등 혁신 분야 특화 지원(외교부, 중기부, 산업부 등 협조)
○ 진흥원과 KOTRA,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관련 전문기간 간 MOU 추진 → 컨설팅, 기술 지원 등 제공
□ 중장년·여성 맞춤형 지원 확대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內 중장년·여성 특화 분야 신설(’19. 100팀, 육성사업 물량 10%)
○ 대상별 창업 입문과정 확대(’18년 3개 → ’22년 10개)
○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31개소), 새일센터(155개소) 등 활용해 사회적기업 취·창업 정보 제공
□ 전국 9개 권역의 성장지원센터 활용해 입주공간, 협업공간, 멘토링 등 제공
* 現 6개소 → ’19년 10개소 구축 예정


3) 사회적가치가 높은 영역에 사회적기업 진입 촉진

□ 지역 발전 분야
○ 도시재생
· 도시재생사업 참여 신청 시 금융지원 심사 가점(2점), 도시재생기금 융자 지원 등 추진
* 도시재생 지역에 어울림플랫폼(도시재생 복합시설, 연 20개소, ’22년까지 100개소 설치 목표) 조성 및 창업 공간 임대
* 청년 건축가·기술인을 채용하는 지역업체를 노후건출물 개량사업자(‘터 새로이’ 사업자)로 지정해 자생력 있는 회사로 육성
(’22년까지 100곳 지정,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 등 우선 지정)
○ 생활 SOC
· 문화체육, 장애인 돌봄 시설 등 지역과 밀착된 10대 생활 SOC 분야 선정해 단기간 집중투자 예정(’19. 7조)
* 위탁기관 공모 규정에 사회적 가치 기준 반영해 사회적기업의 위탁 확대 추진
□ 사회서비스 분야(’18년 12월 사회서비스 종합대책 발표 예정)
○ 보건복지
· 의료, 돌봄 관련 교육 및 컨설팅 제공(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임직원, 연 2회)
· 노인돌봄 국공립 시설 위탁 기준에 사회적 가치 반영, 국공립 위탁체 선정 시 사회적기업 우선 고려
○ 돌봄
· 돌봄 사회적기업의 돌봄서비스 위탁 운영 활성화
* ‘다함께 돌봄 센터’ 위탁기준에 사회적 가치 반영, ‘지역특화 사업’과 ‘다함께 돌봄’ 사업 연계 추진(’19~)
○ 보육
· 국공립 시설 일부를 사회적기업이 수탁·운영할 수 있도록 위탁 기준에 사회적 가치 반영(’18. 上)
cf. ’17년 7월 기준 어린이집 총 40,330개소 중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은 51개소(약 0.13%)
□ 문화·관광·체육 분야
○ 문화예술
· 예술현장 특성 반영한 컨설팅, 홍보, 마케팅, 자금 지원 등을 통해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설립 및 운영 지원
* 기업 당 최대 5천만 원, ’18년 25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12억)
→ 기업 당 최대 1억 5천만 원으로 지원한도 확대, 지원기업 개소 증대 추진(’19. 58억)
○ 관광
·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하는 음식, 기념품,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관광 사업 분야에 사회적기업 진출 확대 및 지원
* 지역관광 전문인력(관광두레 PD) 육성(’22년까지 256명 선발)
* 지역공동체가 참여하는 ‘생태관광’, 로컬푸드 기반 ‘음식업’ 등 주민사업체 사업에 사회적기업 육성·지원
(’19년 475개 → ’22년까지 1,125개)
○ 체육
· 생활체육 프로그램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설립 지원 및 스포츠클럽 운영 확대
* 지자체 생활체육시설(생활 SOC)의 스포츠클럽(비영리) 위탁 등(「스포츠클럽 육성법」 제정 추진)
□ 환경·삼림 분야
○ 환경
· 공공선별장 위탁운영, 주민주도형 생태관광, 도시환경 개선 등 ’22년까지 10대 중점 모델 개발 
→ 사회적경제기업 250개 육성하는 등 환경형 사회적기업 영역 확대
○ 산림
· 청정임산물, 국유림 등 지역 산림자원과 인프라 활용해 귀산촌인, 청년임업인 등이 참여하는 산림형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지원
* 한국임업진흥원 통해 지역별 산림 전문인력 지정(’18. 8억, 5개 지역 → ’19. 16억, 25개 지역)
· 숲교육, 생활정원, 목공 등 새로운 시장에서 산림형 사회적기업 진출 지원
* 사회적기업가 등 대상으로 한 산림형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18. 3억 → ’19. 6억)


4) 소셜벤처 육성 및 사회적경제기업으로의 연계 강화

□ 전국 대학 내 소셜벤처 동아리 지원(’19. 20팀) 및 캠퍼스 투어 확대(연1회 → 2회)
* 청년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체험 프로그램’ 신설(’19. 500명 시범사업)
□ 경연대회 활용해 소셜벤처 육성
○ 육성사업 참여 시 최대 지원액의 30% 추가 지원하는 등 수상팀의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연계도 제고 
cf. ’09~’17년간 290팀 입상, 92팀 육성사업 연계(31.7%)
○ 경연대회 수상팀은 관계부처 창업 지원사업 진입 시 우선선발 또는 가산점 부여 등을 통해 실제 사업화 유도(중기부, 교육부 협조)
· 중기부: ‘창업 사업화 지원사업’ 1), ‘청년창업 사관학교’ 2) 내 수상팀 신청 시 가점 부여
· 교육부: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3) 참여 시 우대 방안 마련 추진
○ 대기업, 공공기관 등의 CSR과 연계해 기업 전문역량 활용한 후속 지원 및 협업 프로그램 운영
* 회계, 세무(딜로이트 회계법인), 금융교육(우리은행), 판로 지원(SK), 업무 공간 지원(LG) 등
○ 입상팀 창업 시 성장지원센터 활용해 창업공간 우선 입주 지원
* ’17. 3개소(서울, 부산, 전주) → ’18. 下. 3개소(성남, 대구, 대전) → ’19. 4개소 추가 조성예정
○ 모태펀드, 임팩트펀드, 신용보증기금 등 정부 금융 지원 및 민간 자원 연계
* 모태펀드 출자(800억 원, 80%) 기반으로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1,000억 원 규모 펀드 조성(’18.)
→ ’22년까지 총 5,000억 원 규모 조성 목표(중기부)
* 신용보증기금 통해 수상팀 대상 대출금액의 100% 보증(보증한도 5,000만 원, 연간 25억 내외) 및 민간은행 대출금리 우대 추진
○ 사회적경제기업 판로지원 사업에 수상팀 연계
□ 경연대회 참여자들의 네트워크 구축 지원
○ 선배 사회적기업가와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신설 등(운영비 등 지원)


2. 사회적 가치 중심의 사회적기업 지원

1)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적 가치 평가 강화

□ 「사회적 가치 지표」(SVI, ’17. 개발) 평가체계 구축
○ SVI를 기본 가치지표로 2년에 1회 사회적기업 평가해 등급 부여 
→ 평가 결과 DB로 관리하고, 필요 기관에 정보 제공
○ 사회적가치지표 운영 위한 규정 마련하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사회적가치평가 운영위원회’ 구성
○ 사회적기업진흥원 內 사회적 가치 평가 업무 지원하는 『사회적 가치  평가 센터』 설치

□ 사회적 가치 지표(SVI)를 응용해 다양한 목적에 맞는 분야별 지표 개발, 정부 지원 시 적용
○ 재정 지원: 고용성과, 매출 및 영업수준, 사회 기여 등을 중심 사회적 가치 지표로 활용(지자체·중앙정부에 심사 기준(안) 배포)
→ 인건비, 사업개발비 등 지원 선정 시 심사 기준으로 활용
○ 공공구매 지원: 고용성과, 지역사회 기여 등을 중심 사회적 가치 지표로 활용
→ 공공조달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 평가해 등급 부여(평가 센터), 일정 등급 이상 구매시에만 경영평가 실적 인정
* 「사회적기업 공공구매 심사 기준(안) 마련·배포(’19~, 기재부 협의)
○ 금융지원: 신보·기보 등 공공기관 및 민간과 협력해 사회적 가치 반영한 사회적경제기업 신용평가 모델 확산(’18. 下)
→ 사회적경제기업이 대출·보증 등 금융 지원 신청 시 일정 기준 이상 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 사회적 가치 지표(SVI) 지속적으로 개선해 현장의 공감도 높이고 민간 기업에서 사회적기업 지원 대상 선정 시 평가 등에 활용 권장


2) 사회적기업 투명성 제고

□ 경영공시 강화
○  경영공시 참여기업에 대해 인건비, 사업개발비 등 재정지원 신청 시 인센티브 제공
* ’17년 1,877개 기업 中 455개 기업이 자율경영공시 참여(약 24%)
○  공공구매 시장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해 경영공시 의무화
사회적협동조합 및 조합원 200인/출자금 30억 원 이상 협동조합은 경영공시 의무화
□ 부정수급 관리 강화
○ 사회적기업 인증시 부정수급 예방 의무교육 실시하고, 정부지원 받는 기업 대상 정기 교육 실시(연 1회)
○ 사업장 점검대상을 재정지원을 받는 (예비)사회적기업 → 全 사회적기업으로 확대
○ 부정수급 시 금액과 무관하게 형사고발, 정부지원사업 참여 영구 제한

3)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천 선도

□ 공공부문 자원과 사회적기업 연계
○  해외 진출사업, 임대주택 건설 등 사업 수행 과정에 사회적경제기업 활용 및 지원 확대(MOU 등 추진)
* KOTRA: 사회적경제기업 수출컨설팅 및 마케팅 등 지원
○  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레일, 항만공사 등 다수가 이용하는 자산 가진 공공기관에서 
사회적기업 홍보 영상 게제 및 판매 매장 지원(국토부, 해수부 등 관계부처 협조)
* 고속도로 휴게소·서울역사 內 사회적기업매장 개장 추진(’18. 下~)
□ 사회적 가치 지표(SVI) 활용해 사회적 가치 창출 우수사례 확산
○  중앙부처 사회적기업 협의회(’19. 신설)에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지원 실적 평가 및 지원방안 등 논의(연 1회)
○  사회적기업 지원 유형별 우수 사례집 발간,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지원 촉진
○  ‘사회적 가치 창출대회’ 신설해 우수 공공기관 및 지자체 시상 등 우수사례 적극 확산(’19~)
□ 공공기관 임직원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 확대


3. 사회적경제 성장 생태계 조성

1) 사회적기업 제품·서비스 소비 촉진

(1) 민간부문 소비 확대
□ 사회적경제기업 소비 인센티브 신설
○ 고향사랑상품권(지역화폐) 거래 대상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포함(기재부, 행안부 협조)
○ 은행, 카드사와 연계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시 혜택 부여
* 사회적기업 온라인 구매몰(SEPP, ’18년 12월 개설 예정)
○ 소득공제 적용 타당성 여부 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 추진(’19~)
□ 카카오 등 SNS몰 內 사회적기업 진출 추진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캠페인 병행
□ TV 홈쇼핑, 백화점, 마트, 소셜/오픈마켓 등 다양한 유통채널 활용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 접점 확대
○ GS, 롯데, 현대 홈쇼핑 등과 협약 확대(現 2곳)하고, G-마켓 등 온라인유통 플랫폼에 사회적경제기업제품 카테고리 신설 추진
○ 공영홈쇼핑 內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 방송 편성 및 이용수수료 우대(15%) 추진(중기부 협조)
cf.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공영홈쇼핑(아임쇼핑) 수수료는 평균 20%
○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공동 판매 및 마케팅을 위한 오프라인 유통 거점 확대(행안부, 농림부 등 협조)
·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판매장 ‘스토어 36.5’를 유동 인구 많은 중심 상권에 조성하는 방향으로 통합·재편
· 전국 주요 도시에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신설 추진(’19~)
· 로컬푸드 직매장, 하나로마트 등 중앙부처·공공기관 주관 유통망에 사회적경제기업 위탁 및 입점 확대
(가점 신설, 입점 비용 지원 등)
□ 성장 잠재력 있는 상품 발굴해 상품 개선 지원
○ 상품MD, 유통전문가, 디자인전문가를 한 팀으로 구성해 종합적인 상품 개선 컨설팅 제공(’18. 下. 진흥원)
□ 해외진출 사회적기업에 컨설팅, 마케팅, 출장 지원 등 패키지로 제공
○ 코트라 해외진출 패키지(’18. 신설): 기업역량평가 통해 93개 사 선정(’18년 8월)
□ 중소기업 지원 제도와 연계해 전문적인 판로·마케팅 등 지원
○ 마케팅 대전(연1회) 등 중소기업 대상으로 하는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사업 공모 시 사회적기업 부문 신설 
또는 가점 부여(중기부 협조)

(2)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구매 활성화
□ 법·제도 개선 및 평가 강화
○ 공공기관 구매비율 의무화, 사회적경제기업 간 경쟁제품 지정제도 신설 등 추진
○ 사회적기업 구매 실적 결과 순위 공개 강화
· 現 전년도 공공구매 실적, 당해연도 공공구매 계획, 공공구매 실적 상위 10개 기관 공표(노동부) 
→ 3년 연속 구매비율 하락 기관 및 당해연도 구매 계획 감소 기관 소관부처 통보 및 소관부처 홈페이지 게시 추가
· 경영평가 대상이 아닌 기타 공공기관(전 공공기관의 약 1/4, 207개/832개)의 경우 소관 부처에서 평가 시 
기재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평가 기준을 준용하여 평가
□ 취약계층 30% 이상 고용한 사회적경제기업 대상으로 수의계약 금액 확대
(2천만 원 → 5천만 원, 국가계약법 시행령 개정, ’18. 下)
□ 일반 국민 및 공공기관의 편리한 제품 구매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SEPP) 구축(’19. 20억)
□ 지역별 공공구매 전문상담기관 운영 등 구매 지원 강화하고 진흥원 內 공공기관 판로지원 T/F 신설
□ 국가·공공기관의 대규모 행사 등과 연계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창출


2) 업종·지역별 협력 사업 지원 강화

□ 사회적기업 간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하고 사회적경제 규모화
○ 사회적기업이 컨소시엄 구성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경우 전문인력비, 사업개발비 등 지원추진(1팀당 최대 3억, ’19~)
○ 퇴직 인력,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을 활용해 지역에 사회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분야 발굴 및 사회적기업 설립 지원
(가칭 ‘우리동네 사회적기업’, ’18. 下. 시범사업, 2개 지역)
○ 현재 공동 상표, 브랜드 개발에 한정된 사업개발비 공동사업 지원 항목 확대(’18. 下. 지원항목 수요 조사)
○ 기업의 원활한 사업 수행 위한 공동 시설·장비 지원
○ 사회적경제 유관기관들이 공동으로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수행 시 기술개발 및 사업화 비용 등 지원
(중기부, 산업부 기술지원 사업과 연계)
□ 업종별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업종 內 우수기업 노하우를 유사 사회적기업체에 확산
○ 프랜차이즈 당 20억 원 범위 내 지원(매칭형) → 공모 사업으로 추진
□ 사회적기업 혁신타운 조성해 사회적기업의 공동 홍보·판매·연구 등 지원(산업부 등 협조)
○ 사회적기업 상품 판매 뿐 아니라 파일럿 형태의 사업 등이 가능하도록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클러스터로 조성(’19. 2개소)
□ 지역 단위 사회적기업의 전문적인 판로지원을 위해 ‘(가칭)사회적기업 종합상사’ 신설·육성
○ 사회적경제기업 간 연계해 공동 판로개척 및 상호구매 활성화하는 경우 사업비 등 지급(전문인력·사업개발비 등, 1억 원 범위)
→ 지역 내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 구조 체계 확립

3) 스타 기업 육성

□ 우수 사회적기업 11곳(“소셜임팩트 11”) 선정
○ 상품의 질, 매출액, 사회적 가치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년 선정
→ 2년 동안 상품 개선, 금융, 판로, 우수사례 홍보 등 집중 지원  
○ 진흥원  內 관련 전담 인력(가칭 ‘스타기업 매니저’)지정해 선정 기업 성장 지원
→ 지원기간 2년 후 성장도 평가해 1년 추가 연장


4) 사회적 금융 공급 확대

□ 금융 공급 확대 및 지원경로 다변화
○ 사회적기업 전용 모태펀드 확충(’18. 5호 펀드 108억 출자 → ’20. 6호 펀드 발행 추진) 
* 다양한 기업에 투자 유도하기 위해 1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한도 조정
(現 1개 기업 한도 20% → 개정 10~15%)
○ 소셜 임팩트투자펀드 사회적경제기업 투자 확대(중기부)
’18년 1,000억 원 → ’22년 총 5,000억 원 규모 조성 목표
○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기금 등 사회적기업 대상 금융 공급 확대
* 서민금융진흥원: ’18년 50억 원 → ’19년 50~80억 원
* 신용보증기금: ’18년 400억 원 → ’19년 1,600억 원
○ LH 공공임대주택 단지내 상가 일부 사회적경제기업에 저가에 임대
→ ’18년부터 공급 추진, 임대료 시세의 50% 수준으로 임대
□ 금융 접근성 제고
○ 서민금융진흥원 협력기관(’18년 11개 기관) 통해 사회적금융 지원제도 안내 및 컨설팅 제공
○ 우수 사회적기업이 대출 선정 등에서 우대될 수 있도록 신용평가 시 사회적 가치 반영 추진(금융위)
□ (가칭)사회적경제공제사업기금 설치해 자조금융 기반 조성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공제회 지원 근거 마련


5) 컨설팅 지원 확대

□ 상시 상담 가능한 온·오프라인 컨설팅 시스템 구축
○ 알회성·단기적 상담은 온라인 ‘재능기부뱅크’ 사이트 통해 퇴직전문인력의 프로보노 활동과 연계
○ 다회성·장기적 상담은 컨설팅 전문기관 등과 연계해 대면 상담 지원(심사, 자부담)
○ 프로보노 활동 활성화 위해 권역별 성장지원센터 공간 등 물적 인프라 제공
* 서울, 부산, 전주 3개소 조성 → ’18. 성남, 대구, 대전·충남 3개소 구축 중
□ 업종별, 분야별로 사회적기업 지원할 수 있는 전문기관 육성·발굴
□ 기업별 지원 현황 등 이력 DB화하고, 관련 정보 활용해 기업에 필요한 후속 지원 연계


4. 지역·민간 중심의 지원체계 조성과 국제협력 확대

1) 지역 주도, 중앙부처 뒷받침

(1) 지역 주도
□ 일부 업무 지자체 이관(’18. 下. 지자체 업무 자율성 확대를 위한 자치단체 의견수렴)
□ 광역 지자체에서 맞춤형 지원 할 수 있도록 예산 탄력성 확대
○ 지자체 간 예산 조정 용이한 예산계정으로 변경 추진(기재부 협조)
□ 지자체, 당사자조직·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기관 등 연결하는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 중앙·지자체 정책 반영, 사회적기업 주요 사업 추진 과정에 네트워크 의견수렴 제도화

(2) 중앙 뒷받침
□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운영하는 매칭 사업의 사회적기업 참여 확대
○ 지역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 등 자치단체 대상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지역내 사회적기업 등 참여시 
심사 우대 등 추진
○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통해 창업한 지역 기업들이 사회적기업으로 육성되도록 지원
○ 부처별 주요 우수 사례 선정해 「지역사회 공헌형 사회적기업 우수사례집」 발간, 지자체 배포


2) 사회적경제를 뒷받침하는 사회적기업 협력체계 구축

□ 중앙, 지자체 및 진흥원의 주요 사업 추진 과정에 사회적기업 단체 등 현장 참여 확대,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정기적 의견수렴
□ 사회적기업진흥원과 자치단체는 효율적인 역할분담 체계 마련하고 협력 강화
○ 우수 지원사례 및 경험과 노하우, 자원 등 공유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조직의 네트워킹 기회 확대
(지자체 및 부처 사회적경제 지원기관 포함)
○  사회적기업진흥원 
· 정책 개발 및 연구 기능 강화, 창업 지원, 공공구매, 판로 지원, 경영 지원 등 전문서비스 강화
· 사회적기업에 대한 통계관리 강화 위해 통합정보시스템 기능 개편 및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통계청 협조)
· 민간 네트워크 활용해 자치단체 지원하고 자치단체 업무를 중앙과 연결하는 역할 수행
□ 사회적경제기업 상호연계 지원 
○ 판로·재정지원 및 클러스터 이용, 통합박람회 개최 등 사회적경제 기업이 함께 이용·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 지원제도 개발
○ 업종별 협업, 교육, 판로 지원 등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에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이 협력하여 참여하는 경우 
심사 우대 등 검토
 

3) 일반국민의 사회적 가치 이해 제고

□ 사회적기업 체험 기회 확대
○ 청소년·청년 대상: 사회적기업 캠프 지원(’19년, 연 2회, 160명 → ’22년까지 확대)
학습동아리 지원(’19년 20팀 → ’22년까지 확대)
사회적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 유도
사회적기업 자원봉사 수요기관 등록 검토(행안부)
○ 초·중등 교과과정에 사회적경제 내용과 가치 반영
* 초· 중등 교수자료 개발(’18)해 시·도 교육청 교과 개설 지원(’19~)
□ 수기 공모전 개최 및 교육 등을 통해 국민참여 홍보 강화(한국소비자원 협조)
□ 사회적기업 홍보 다각화
○ 우수 사회적기업 또는 기업가 등 선발해 연중 홍보
○ 공익광고, 다큐 제작 중심의 기존 홍보 방식에서 나아가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간접광고(PPL), SNS활용 등 홍보방식 다각화


4) 남·북 협력, ODA 등 통한 사회적기업 확산

□ 남·북 협력사업 內 사회적기업 참여 지원
□ KOICA 등을 활용해 아시아 국가 등에 한국 사회적기업 정책 이전 및 사회적기업 진출 등 추진
○ ODA 사업 참여자 선정 시 사회적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등 추진(외교부 협조)
○ 사회적경제를 활용한 ODA 사업 개발 및 사회적기업 참여 확대(외교부 협조)


5)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경제 Hub화

□ 한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사회적기업 협력체계 구축
○ 사무국 신설(진흥원)해 사회적기업 관련 국제포럼, 학술·연구·워크숍 교류, 대학 학위·프로그램 교류 등 실무 지원
○ 사회적경제 국제 포럼(SE) 확대해 ‘아시아 네트워크’ 신설하고,
우수 글로벌 기업에 ‘아시아 사회적기업가’ 상(Asian SE Awards) 시상 추진
○ OECD, ILO 등 국제기구와 공동 연구 추진하는 등 사회적기업 논의 확산을 위한 전략 마련
□ 아시아 사회적기업가 양성
○ 사회적경제 선도대학(’19년 지정) 등 활용해 국제 사회적기업가 양성과정(가칭) 신설
○ 국내 사회적기업가들의 글로벌화와 아시아 유망 (청년)사회적기업가들의 국내 유입 활성화 


1)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오픈바우처). 만 39세 이하 예비창업자 및 창업 6개월 이내 청년창업자(100개 기업, 최대 1억)  
2) 1년간 사업비(최대 1억 원), 교육, 코칭, 기술지원, 창업공간 등 지원. 정부·공공기관 창업경진대회 입상자에 대해서는 가점 0.5점 부여
3) ’15년부터 개최 중으로 ’18년 사회적 문제해결 분야 신설

정리  강해현,  조경하(본지 기자)

강해현 기자  koala@s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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