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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 김푸르매, 조경하(본지 기자)
  • 승인 2018.01.14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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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 활성화는 새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정부는 그동안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사회적경제 TF를 운영하는 등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적경제의 개선과제를 발굴해왔다. 3호 특별부록에서는 그 결과물로서 2017년 10월 18일, 제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다.

1. 성장인프라 구축 전략

1) 통합 지원체계

□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령 제정
•사회적경제 기본법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특벌법

□ 사회적경제 정책 컨트롤타워 수립
•기본법 제정 전 기획재정부 중심의 관계부처 협의체 구성
•기본법 제정 후 사회적경제발전위원회 설치
•일자리 창출 및 취약계층 지원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 등에 대해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

 

2) 금융접근성 제고

□ 공적금융제도 개선
•신용보증기금에 사회적경제 지원 계정을 신설하여 향후 5년 내 최대 5,000억 원까지 보증공급이 가능하도록 재정 등에서 지원
(금융위, 중기부)
- 보증지원 한도 확대: 1억 원 → 3억 원
- 보증대상 확대: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 마을기업, 자활기업 포함
•정책자금 內 사회적경제기업 총액 대출목표를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확대(중기부)
- 중소기업 정책자금: ’16년 106억 원 → ’17년 200억 원 → ’18년 350억 원
- 소상공인 정책자금 확대: ’16년 15억 원 → ’17년 30억 원 → ’18년 50억 원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평가모형 마련(금융위, 중기부)

□ 투자환경 개선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투자펀드 확대 운용 (고용부, 금융위)
- 고용부 모태펀드 추가조성: ’18년 예산안 100억 원 → ’19년 이후 추가 반영 검토
- 성장사다리펀드 내 (가칭) 사회투자펀드 조성: ’17년 300억 원→ ’22년 최대 1,000억 원
•현재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시행중인 사회성과연계채권(SIB)을 활용한 사회성과보상사업 확대(행안부)
•사회적기업에 대한 크라우드펀딩 투자기반 조성(금융위)
 - 투자자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정보 사이트 개설․운영
 - 창업 7년 이내의 업력 제한 기준 폐지
•우호적 조세환경 등 투자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기재부, 행안부)
- 국세: 사회적기업 대상 기부금 인정제도를 사회적협동조합까지 확대 적용
- 지방세: 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한 지방세감면 조례 확대 유도
- 국유건물: 사회적경제기업이 국유건물에 입주 시 대부료 감면, 수의계약 허용, 매각 시 장기분납(5년) 등 우대 적용
- 국유물품: 「물품관리법」 개정으로 정부의 불용품 무상 양여 대상을 지자체·비영리법인 등에서 사회적기업으로 확대

□ 규제완화 등 제도개선
•신협법 개정을 통해 신협의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출자 허용(금융위)
- 조합원·비조합원 대상 대출만 허용 → 조합원·비조합원 대상 출자도 허용
•협동조합기본법 개정을 통해 협동조합 투자조합원제도 도입(기재부)
- 개인 및 타 협동조합 등 비조합원에게 열려있는 투자조합원은 의결권 없이 출자만 가능

 

3) 판로 확대

□ 국가계약법상 공공조달 시 사회책임조달 강화(기재부)
•국가계약법 개정을 통해 국가계약 낙찰기준에 사회적 가치 반영 원칙 신설
•기재부 예규 개정으로 종합심사낙찰제도 심사기준(사회적 책임) 조정
- ‘사회적 책임’ 항목 가점: 기존 1점 → 2점으로 개선

□ 국가 및 지자체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촉진(기재부, 행안부, 고용부)
•예규 개정을 통해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물품·용역 입찰에 대한 가점 확대 및 의무구매 제도 도입
- 국가: 기존1.7점 → 2점으로 개선, 지자체: 기존 0.5점 → 1점으로 개선
•국가계약법 시행령 및 지방계약법 시행령을 개정해 취약계층을 일정비율 이상 고용한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대상 수의계약제도 신설(5천만 원 이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 공기업,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 등의 경영평가제도 개편(기재부, 행안부)
•’18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편람 개정 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촉진 방침을 반영하고,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 연계 반영

□ 민간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유도(고용부, 산업부, 중기부)
•사회적경제기업의 온라인 판로 확대
- 사회적기업 제품 정보제공 사이트(e-store)를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통합온라인 사이트로 확대·개편
•TV 홈쇼핑, 백화점 등 기존 유통채널과의 연계 강화
•기업홍보, 상품체험, 판매 등이 가능한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
•품질, 디자인 등 상품개선 컨설팅 및 우수 제품군 선정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경쟁력 강화 지원
•수출마케팅 지원 대상평가 시 가점 부여 및 공동 해외진출 사업 시 우대선정·지원

 

4) 인력양성

□ 사회적경제 교육환경 조성(교육부, 고용부, 복지부, 행안부, 여가부, 인사처, 조달청)
•초·중등 정규 교육과정에 사회적경제 교육 확대
- 사회적경제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및 교원교육 강화
- 시·도 교육청의 관련 교과목 신설 및 인정 교과서 개발 지원
- 사회적경제 체험이 가능한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 지원체계 마련
•노인, 경력단절 여성 등의 재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사회적경제 교육 확대 반영
•공무원 및 공공조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경제 교육 과정 신설·강화

□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학습시스템 구축(기재부, 교육부, 행안부)
•평생학습 도시, 행복학습센터, 지역경제교육센터, 민간경제교육단체협의회 등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 확산
•도시재생 등 지역 활성화 사업과 연계하여, 지역기반의 현장 지원조직을 활용한 활동가 및 주민 대상 실무·전문교육 실시
•지역 학습공동체1) 역량 강화와 우수기업·공동체 탐방 등 현장 교육 지원 확대를 통해 사회적경제 평생 학습기반 구축

□ 체계적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교육부, 고용부)
•사회적경제 리더와 전문가 양성을 위해 대학 내 사회적기업 리더과정2) 및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확대3)
•지역 대학과 선도기업 간 컨소시엄을 통해 지역 특화산업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에 대한 맞춤형 직업훈련 지원
•교육 콘텐츠 고도화와 現 개별 교육기관4) 재편 및 전문 교육기관 운용 등을 통해 체계적인 전문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 청년인재 유입을 위한 창업인프라 확충(고용부, 중기부)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500팀에서 800팀까지 확대, 성장 단계별 지원체계 차별화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인 ‘소셜캠퍼스 온(溫)’ 추가 조성 및 멘토링, 네트워크 지원 등 컨설팅 기능 강화
- ’17년 3개소 → ’18년 6개소→ ’19년 9개소 목표
•예비사회적기업 대상 사업개발비 지원(최대 2년, 연 한도 5천만 원) 대상을 공익성 강한 사회적경제기업으로 확대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자 하는 사회적경제 예비창업가 선발해 창업 아이템별 이론·기술 교육, 멘토링, 사업화비용 지원
- 최대 2천만 원(자부담 50%), 소상공인 창업자금 연계지원(1억 원 한도)

□ 기술혁신 및 교육 콘텐츠 개발투자 확대(산업부, 과기부, 교육부, 중기부)
•사회적경제기업에 필요한 유형별 R&D 지원
•창업실패기업의 재도전을 위한 전문 멘토링 지원
•R&D 전단계인 ‘기획 → 기술개발 → 사업화’에 대한 기획능력향상을 위해 ‘기획역량강화교육 사업’ 선정 시 사회적경제기업 우대
•국내외 우수 교육과정 벤치마킹 및 학계 협업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을 포함한 대학창업교육 콘텐츠 제작·보급


2. 주요 분야별 진출 확대 전략

1) 사회서비스 분야

◎ 현황
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진출하여 취약계층 고용 및 소득창출을 통해 계층 간 양극화 완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영리기관 위주의 사회서비스 공급,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 부족 등으로 사회서비스 분야 참여율 저조
- 참여율(%): 장기요양 0.5, 보육 0.1, 바우처 1.3, 장애인활동지원 4.1

◎ 개선방안
□ 진입장벽 해소를 위한 제도정비 및 지원방안 마련
•담당 공무원들이 사회적협동조합이 비영리법인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업무편람에 명시
•문제법인 수탁 금지 등 업무편람 개정을 통해 서비스질 개선
•담당 공무원 인식 개선을 위한 워크숍 개최 및 가이드라인 제작·보급

□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지향성 강화
•사회적가치 창출 항목 신설하는 등 바우처 평가 체계 개편
•지자체는 바우처 이용자에게 서비스기관 평가정보 수시 제공
- 정보제공 채널을 온라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확대, 이용자 품질평가 실시간 제공
•요양서비스 분야의 고용안정화를 위해 동일기관 근속기간에 따른 종사자 장려금 지급

□ 지역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협력하여 취약계층에게 자활훈련 등 취업지원 서비스 연계하고,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 복지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활동 지원

□ 경쟁력제고를 위해 사회적기업 성장 지원 및 서비스표준화 추진
•유급 근로자 고용, 이윤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등 지정요건을 완화해 보건복지형 예비사회적기업 진입 촉진
•맞춤형 교육, 컨설팅 제공 등 지원 확대
•홍보를 통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인증 확대 및 사회적협동조합 전환 유도
•표준화된 서비스 매뉴얼 개발·보급 및 R&D, 공동 마케팅 등 지원

□ 민관협력 강화를 통해 지역수요 등을 고려하며 사회안전망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다양한 新사회서비스 발굴 및 지원
•지자체, 사회적경제기업 등이 공동으로 지역특화 사회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하는 상시 회의체 구성해 민관협력 강화
•사회서비스 사업 공모를 추진하고, 선정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 사업비 및 행정적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2) 주거환경 분야

◎ 현황
사회적기업 등이 진출하여 주민참여, 취약계층 배려 등을 통해 주거 공공성 강화(취약계층 입주 확대 등)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고 있으나, 자금조달 기반 미흡, 사업역량 및 사업정보 부족 등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 촉진 및 정책수요자의 정책체감도 제고에 한계

◎ 개선방안
□ 지역활성화 사업에서 지역주민의 의견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 강화(국토부)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 제도 도입, 운영지침 마련
•건축, 사회적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풀 제공
•주민, 도시재생 전문가, 청년, 마을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역량교육 지원
 - 사업화 지원·역량교육 예산: ’17년 추경 약 9.5억 원, ’18년 정부안 약 32억 원
•도시재생 지역 내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행안부,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연계 강화

□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국토부)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도시기금 운용계획을 개정해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기금 융자 지원
•공간조성·조직운영 등 도시재생사업 관련 비용에 대한 융자조건을 개선하고, 융자사업 대상을 코워킹커뮤니티 시설조성, 창업시설조성,
상가리모델링 등으로 확대
•지역내 수요맞춤형 임대주택 공급·관리를 위한 기금융자 및 보증에 대해 별도기준 마련해 자금조달 지원
- 기금융자: 사업성·수행능력·신용도 평가요건 완화, 토지담보 등 검토
- 보증제공: 금융기관에서 건설·매입자금 대출시 대출 원리금에 대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지급 보증하는 방안 검토
•국토부 공모·선정 지침을 개정해 도시재생 지역 선정시 주민주도 조직 역량 강화 및 사업 참여 여건을 평가항목에 반영

 

3) 문화예술 분야

◎ 현황
노동집약적 특성에 따라 일자리 창출 기여도가 높으며,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예술 향유권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으나, 문화예술 분야에 특화된 사회적경제 지원 정책 부족
- 문화예술 분야 취업유발 계수(명/10억 원) : (공연예술) 22.9, (산업평균) 12.9
- 문화예술 관련 사회적경제기업 현황
사회적기업: ’08년 11개 → ’16년 238개(전체 사회적기업 1,713개 중 13.9%)
협동조합: ’13년 77개 → ’16년 1,641개(전체 협동조합 10,640개 중 15.4%)

◎ 개선방안
□ 창작활동 기반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육성(문체부, 행안부)
•재원조달, 홍보·판로지원, 수요기반 사업개발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시장진입 여건 조성
•창작·공연·사업운영 공간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유휴·공공시설 지원
- 공유재산 임대료 할인지역 확대, 공간 사용료 할인, 공간 우선 사용권 부여 등을 위해 지자체 참여 유도

□ 사회적경제기업 중심으로 문화공간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지역 관광·체육 진흥사업 활성화(문체부)
•지자체 문화시설·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위탁기관 선정 시 사회적경제기업에게 가점부여 및 홍보·컨설팅 지원
•지역주민 참여형 협동조합 중심으로 지역관광전문인력(관광두레 PD) 및 주민사업체 선발해 자금·교육 등 지원
•지자체의 생활체육시설 및 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고,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등과 연계 추진
•정부·공공기관·지역문화재단 등의 행사·공연 위탁 시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유도

 

4) 프랜차이즈 분야

◎ 현황
협동조합 등이 진출하여 가맹점이 가맹본부를 공동 소유하는 수평적 조직 구도 속에서 본점·지점 간 이익을 공유하며, 프랜차이즈의 단점을 보완하고, 규모의 경제 통해 양질의 창업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나, 편중된 진출분야와 경험부족 등으로 활성화 제약
- 국내 사회적경제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분야: 외식업 73%, 교육·미용·세탁 등 서비스업 18% 등
- 프랑스의 경우 소매점포의 30% 이상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 개선방안
□ 프랜차이즈형 협동조합5) 육성을 통해 상생협력 기반강화
•프랜차이즈 사업운영이 적합하면서 소경영의 장점이 상대적으로 큰 업종의 협동조합 설립공모 및 운영 지원
- 대상: 소상인, 음식사업자, 제과점주, 숙박업자, 운송사업자 등
- 사업의 안정적 운영 위해 시스템 구축 컨설팅, 브랜드 개발, IT환경 구축 등 지원
•업종별로 적합한 공동사업 및 비즈니스 모델 등을 개발해 프랜차이즈형 협동조합 확산 기반 마련
- 국내·외 사례 검토, 규모화, 사업영역 개발, 전문 인력 확충 등 개선과제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5) 소셜벤처 분야

◎ 현황
사회문제를 해결할 혁신적 아이디어의 상업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나, 아직 태동기인 만큼 민간 임팩트(Impact) 투자 기관이 적고, 소셜벤처 투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발굴 및 육성 기반 부족

◎ 개선 방안
□ 임팩트 투자펀드 조성(중기부)
•모태펀드에서 출자하여 소셜벤처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1,000억 원 규모의 ‘Impact 투자펀드’ 신설(’18년)
- 투자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Two-Track으로 펀드 운영
ⅰ) 민간 벤처캐피탈(이하 VC)의 전문성 활용하여 모태펀드와 민간이 8:2로 출자해 펀드 결성 후 VC가 펀드 운영
ⅱ) 임팩트투자기관 등의 투자촉진을 위해 엔젤 투자자 등이 소셜벤처 등에 先투자 後신청을 하면, 先투자금액에 매칭 투자

□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신규 팁스(TIPS)6) 운영사 선정(중기부)
•TIPS 프로그램을 통해 소셜벤처에 중점 투자하는 운영사를 신규 선정(가점 부여)하여, 우수 소셜벤처 육성(’18년)
- 운영사에서 소셜벤처 등 연간 5-10개 내외의 창업팀 추천권 TO를 배정하고, 최종 선정된 창업팀에게는 정부 R&D자금(5억 원), 사업화·마케팅 비용(2억 원) 등 최대 10억 원 지원

□ 민간의 임팩트 투자 활성화 지원(중기부)
•중기부, VC, 한국벤처투자, 소셜벤처 기업인, 전문가 등 10인 내외로 구성된 「(가칭)소셜벤처 활성화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민간투자의 저변 확대(’18년)
- 소셜벤처 평가모형 개발·보급, 성공사례 공유·확산, 투자애로 의견수렴 및 제도개선

□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한 종합정보 제공(중기부)
•창업정보 종합플랫폼(K-startup)7) 을 활용해 지원정책 및 관련정보 종합 제공
- 소셜벤처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별도의 정보제공 메뉴 신설, 정기 메일링 서비스 등으로 맞춤형 창업지원 정보 제공

 

6) 지역기반 연계 분야

◎ 현황
마을기업 등이 진출하여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나, 지역 자원 및 네트워크 활용과 사업기반 등이 아직 미약한 상황

◎ 개선방안
□ 지자체 연계 사회적경제 활성화(행안부)
•지역주민 중심의 마을기업 집중 육성
- 마을기업 발전 방안 마련해 ’22년까지 600개 마을기업 추가 설립
 cf. 인증 확대를 통한 마을기업 창출 목표: ’16년 1,466개 → ’22년 2,046개 및 6,600개 일자리 창출
- 마을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사업기획·경영 컨설팅 등 인큐베이팅 지원을 위한 예비마을기업 제도8) 확산
•공유재산운영기준 개정을 통해 유휴 공유재산 대부를 위한 지역영향평가에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가점(0.5~1점) 부여
- 종합평가 = 능력평가(재무상태·지역경제 파급효과 등, 70%) + 가격평가(입찰가격, 30%)

□ 농·어촌기반 사회적경제 활성화(농림부, 해수부)
•농업활동을 토대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프로그램 지원
- 「(가칭)사회적 농업법」제정을 통해 사업지원의 법적근거 마련
•어촌지역에서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의 수산분야 진입 활성화
- 어촌계 이중 가입제도를 개선하는 등 신규 어업인 어촌 진입장벽 완화 추진
•농협·수협을 통한 자금지원 강화 및 판로확대
- 수협자금: 담보 및 신용대출 적격성 심사 시 신용등급과 자금용도 등을 별도로 고려하고 우대금리 적용
- 농협자금: ‘농촌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 및 크라우드 펀딩 활용 등을 통한 자금확보 지원
- 판로지원: 수수료율 인하 등 공영홈쇼핑 방영지원 및 농협·수협 판매장 內 입점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판로 확대

□ 지역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산업부, 농림부)
•마을주민 참여형 신재생에너지 보급모델 제시·확산
- 2017년 7월 개소하는 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해 주민 참여형 발전사업 추진 지원 및 애로해소
- 농업용 저수지·담수호 등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 사업에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 추진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
- 기술지원: 기술혁신 수요분석, 유형화, 공통기술개발·이전
- 판로지원: 유통, 관광 등 주요 행사와 연계하여 판로 지원
- 홍보지원: 지역희망박람회 개최 시 사회적경제기업 특별전시관 별도 마련
•시도별로 중점 육성 분야 선정 후,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 지원
- 해당 분야는 사회적경제가 가지는 긍정적 이미지(안심, 안전), 지역자원 활용성(에너지, 연고자원), 사회적 가치(취약계층, 복지) 등을
고려해 지역이 자율적으로 선정
- 컨소시엄은 사회적경제 중간조직, 지역혁신기관, 대학 등으로 구성

 

1) 지역 학습공동체: 마을기업 중간지원기관(17개)과 시도시군구 단위 공동체지원센터(70여개) 내에 개설된 지역주민 중심의 학습공동체
2) 현행 3개 대학에서 semi-석사과정(1년 비학위, ’17년 124명 수강)으로 운영 중 
3) 5개 대학에 사회적경제 관련 학위·비학위 과정 개설(’19년)
4) 현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고용부, 기재부), 마을기업지원센터(17개 권역, 행자부), 광역자활센터(14개소, 복지부) 등을 통해 교육 및 컨설팅 사업 시행 중
5) 사업자들(점주)이 공동으로 가맹본부를 협동조합 형태로 설립하거나, 기존 협동조합이 가맹점주(조합원·비조합원)와 프랜차이즈 형태로 사업운영
6)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성공벤처인 등 민간(운영사)을 활용하여 창업팀 선별, 민간투자와 정부 R&D를 연계하여 고급 기술 인력의 창업 촉진
7) www.k-startup.go.kr: 2014년부터 창업진흥원이 창업자의 정보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정부, 자자체, 민간 등 104개 기관의 창업지원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 중
8) 2016년 기준 경기, 광주, 세종 등 6개 시·도에서 시행 중

김푸르매, 조경하(본지 기자)  gracia0420@s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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